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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·예술/영화

색, 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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루쉰을 알지만 장아이링張愛玲은 낯설다. 이 영화 <>는 장아이링張愛玲의 소설이다. 이 책에는 7개의 단편이 실려 있는데 <>는 그중 한 작품이다. 장아이링張愛玲루쉰처럼 유명하다. 장아이링張愛玲은 이 소설을 30여 년에 걸쳐 썼다고 한다. <>는 실제 있었던 국민당 간부 살해 사건이 모티브란다.

 

 

개봉2007.11.08.

등급청소년 관람불가

장르멜로/로맨스

국가 미국, 중국, 대만, 홍콩

러닝타임158

주연 양조위, 탕웨이

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

 

 

내가  찍은 사진: 내가 키운 노랑 장미

 

1938년 홍콩, 정보부의 대장인 는 친일파. 미모의 여인 왕치아즈(탕웨이)를 암살하고자 막 부인으로 위장하여 접근한다. 데스티니. 예고된 사랑이라 아니할 수 없는 첫 만남에서 부딪히는 두 눈빛. 그러나 는 곧 상하이로 발령이 난다. 왕치아즈는 애국대학단원이다. 미모의 여성 독립운동가.

 

죽이자고 꾸민 짓을 한 번 실패했다고 멈추면 그것은 이 못 된다. 1941년 상하이, 다시 시작된 암살 계획으로 둘은 상하이에서 재회하고 죽음에 앞서 사랑의 길로 들어선다.

 

<>

색은 색이다. 색에 따르는 것은 금지’, ‘경계를 뜻하는 이다. 음모를 실천하고자 하는 길 위에서 사랑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는 순간 왕치아즈는 를 깨닫는다. 왕치아즈는 미모와 함께 고고한 이성을 함께 지닌 몸이다. 결국 이별이다. 물론 ()’1차적으로는 미인계이나 결국엔 사랑에 대한 환상과 욕망을 의미한다. ‘경계라는 의미 이외에도 반지라는 의미와 단절이라는 의미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.

 

를 위해 영화에서는 원작과 달리 다이아반지가 등장한다. 왕치아즈에게는 미모의 지하공작요원 여성이라면 끼고 있어야 할 다이아반지가 없다. 왕치아즈는 자신의 손가락에 그것을 끼워준 앞에 무너진다. 사랑에 대한 갈등을 고조시킨다. 마작판 위의 반지 전람회. 사랑 앞에서 늘 약점을 드러내는 여인네들의 모습을 부각시킨다. 하여 다이아반지는 왕치지아즈의 심적 변화를 일으키는 동기다. 왕치아즈와 이 선생의 사랑에 대한 경계, 일을 둘러싼 동료 사이의 경계, 알 수 없는 자신의 마음에 대한 경계 그리고 사랑으로 보이는 환상에 대한 경계. 결국 반지[]를 통한 환상[]은 경계[]의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그것은 결국 또 다른 단절, 이별을 가져온다.

 

왕차이즈는 전통적인 남성우월주의를 살아내고 있는 중국 여성들의 모습에서 잠시 일탈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. 사실 이 해석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. 지독한 보수와 공동체에서 빠져나와 각 개인의 문제에 눈을 돌리기. 그 시작이 7, 80년대였다. 그러나 21세기의 현대도 여전히 전통은 전통으로 남아 있다.

 

 

시청 소감

158분이 전혀 길지 않게 느껴졌다. 작품성과 대중성을 전부(!) 갖췄다. 양조위의 속 깊은 눈매에서 느낄 수 있는 무한의 고뇌와 탕웨이의 미모가 합해졌으니 오죽하랴. 이안 감독의 능력이며. 영화사에 영원한 한 번으로 끝날 마작판의 애정 씬! 늘 생생하다.

 

 

감독

 

이안

어찌 이 좁은 공간에 이안을 다 적으랴!

 

 

', ' 소개편을 인터파크 소개로 자세하게 읽은 적이 있다. 아울러 이안 감독과 나눈 것을 바탕으로 쓴 글을 인상 깊게 읽은 적이 있다.

 

 

영화 릴레이

화양연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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